도서관카페에서 공부하고 디저트는 호떡&젤라또로...

작성자
franchiseseoulco
작성일
2015-03-10 08:12
조회
982

도서관카페에서 공부하고 디저트는 호떡&젤라또로

공간의 콜라보, 시대의 콜라보

2015년 ‘이색 콜라보’ 프랜차이즈가 뜬다

오늘 12일 개최되는 ‘2015 프랜차이즈 서울’ 참가업체를 통해 본 2015년 프랜차이즈 트렌드

공간의 콜라보, 시대의 콜라보 등 다양한 콜라보 전략으로 승부

 

베이비부머 세대의 은퇴와 취업난으로 창업인구가 꾸준히 늘어나며 창업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평범하고 진부한 창업아이템은 살아남기 힘든 상황이 된 것이다.

 

코엑스가 ‘2015 프랜차이즈 서울’ 참관 신청자 4,388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도 창업희망자들은 자금조달보다 시장전망과 아이템경쟁력을 더 염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코엑스는 12일 개최예정인 ‘2015 프랜차이즈 서울’ 참가업체 현황을 통해 2015년 프랜차이즈 트렌드를 도출해보았다. 코엑스가 도출한 프랜차이즈 키워드는 ‘콜라보’다.

 

공간의 콜라보, ‘카페라 쓰고 도서관이라 읽는다’

 

최근 카페를 만남의 공간이 아닌 개인 업무 및 스터디 공간으로 활용하는 사람들 일명 ‘나홀로 카페족’이 늘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한 도서관 카페는 공간 콜라보의 대표적인 사례이다. 메이아일랜드, 커피랑도서관 등의 도서관 카페는 신개념의 도서관 카페 융합 사업모델로 소비자의 목적에 따라 다양한 문화공간을 제공한다.

 

도서관 카페 메이아일랜드의 ‘오신’ 공동 대표는 “사람들은 공부 또는 업무를 위해 더 이상 폐쇄적이고 고립된 공간을 선호하지 않는다”라며 “이러한 사람들의 심리와 트렌드를 캐치해 카페와 도서관, 스터디, 회의실 등을 결합한 공간으로 주목을 끌고 있다. 실제 오픈 이래로 매출 상승률이 약 20%를 기록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2개 직영점의 한달 평균 이용방문객은 15,624명에 달한다”라고 말했다.

 

‘카페 속 동물원’을 표방한 동물원 카페도 있다. 동물원 카페 주(Zoo)커피 관계자는 “고객들이 자연과 가까운 공간에서 편안함과 여유를 느낄 수 있도록 동물원을 도심 속에 재현한다는 발상으로 카페에 동물원을 접목시키는 인테리어를 시도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시대의 콜라보, 복고와 신상의 앙상블 

 

최근 ‘소박한 사치’ 열풍으로 케이크, 푸딩, 마카롱, 에끌레어 등 프리미엄 디저트의 종류가 다양해지는 만큼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기 위한 디저트 카페의 경쟁도 치열하다.

 

콜라보 트렌드에 부응해 디저트 시장에선 어울리지 않을 것 같은 ‘이색적인 조합’이 화제다.

 

‘스트릿팬케익’에서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길거리 음식인 ‘호떡’을 차별화, 고급화해 커피, 음료, 젤라또 아이스크림 등과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했다. 호떡을 커피, 젤라또와 조합한 이 이색적인 콜라보는 복고열풍과 더불어 최근 더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스트릿팬케익 장현수 대표는 “호떡은 미국의 버터밀크팬케익, 오스트리아의 카이져슈마렌, 뉴질랜드의 피케렛 등 세계 어느 팬케익과 비교해도 뒤지지 않는 우리나라의 토속 팬케익”이라며 “복고와 신상의 콜라보라 할 수 있는 호떡&커피, 호떡&젤라또로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원하는 소비자들의 기대에 부응하겠다”라고 말했다.

 

창업박람회 ‘프랜차이즈 서울’에서 참관객들을 위한 특전 제공

 

트렌드를 이끈 이들 업체들은 창업박람회 ‘2015 프랜차이즈 서울’에서 참관객들을 위한 특전을 제공한다.

 

스트릿팬케익은 교육비, 가맹비, 보증금 면제혜택뿐 아니라 아이스크림 쇼케이스 장비를 무료로제공하며, 메이아일랜드에서는 가맹비 1천만원과 교육비 2백만원의 면제 특전을 부여할 계획이다. 또한 가맹점 오픈 후 6개월동안 로열티 3~5%가 면제되는 혜택을 받을 수 있다.

 

ZOO커피는 창업박람회에서 상담 후 계약체결시 1300만원 상당의 애니멀 프린트가 래핑된 ‘레이’차량을 증정한다고 밝혔다. 주커피 관계자는 “’레이’차량은 ‘주커피’의 아이덴티티를 자연스럽게 고객에게 전달하고 소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2015 프랜차이즈서울’ 담당자 코엑스 염중희 과장은 “창업박람회에 참가하면 한자리에서 다양한 창업아이템을 비교하고 상담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가맹비 면제 등 다양한 혜택을 얻을 수 있다”며 “많은 예비창업자들이 창업박람회에서 실질적인 정보를 얻고 성공적인 창업을 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국내 최초의 창업박람회로서 올해 38회를 맞는 ‘2015 프랜차이즈 서울’은 예비 창업자들에게 구체적인 창업정보와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2015 프랜차이즈 서울’의 자세한 정보 및 부대행사, 참가업체 등은 웹사이트 ‘프랜차이즈서울(http://franchiseseoul.co.kr)’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이하첨부